좋은 조명의 요건


조명의 합리적인 설계는 경제적 설계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조명의 합리적인 설계는 건축물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분위기에 Focus를 맞추는 게 있는가 하면 실리적 조명에 Focus를 맞추기도 한다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설계는 건축물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분위기 조명과 명시적 조명을 비교하여 검토, 적용하여야 좋은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조명의 요건

좋은 조명의
조건
심리적인 상태 주안점등급
점수
업무능력 향상 주안점,
피로 경감 주안점
등급
점수
조도건축물의 목적에 따라 설계 필요5경제적 부분의 한도 내에서 조도가 높은 것이 좋다25
광속발산도계획된 미에 따라 밝고 어둠의 비 필요20밝음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다25
정반사계획된 눈부심은 관심의 대상 가능0눈부심이 없도록 하여 업무능력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10
그림자인위적 그림자도 필요0그림자가 없는 것이 좋다10
분광분포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색광 필요5자연 주광에 가까운 것이 좋다5
미적효과계획된 미의 배치 필요20미적인 효과보다는 심플한 배열이 좋다5
심리적효과조명의 목적에 따라 다른 감각 필요40맑은 날 옥외주광형태의 조명이 좋다10
경제적효과경제적 부분도 중요하지만 목적물의 목표가 중요10전등효율이 높은 것이 좋다10

명시조명의 조건

1)조도

  • 조도를 높이면 명시 조건은 충족시킬 수 있지만 설비비는 증가한다
  • 조도를 높이면 유지관리비 증가 및 눈부심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 용도에 따라 알맞은 적정한 조도선정(KS A3011)이 필요하다

2)휘도분표(광속발산도 분포=밝음의 분포)

  • 시야 내 광속발산도의 분포가 고르지 못하면 물체의 보임이 나빠지고 대상물을 보는데 피곤함을 느낌
  • 시야 내 광속 발산도 한계
주위환경사무실,학교공장
작업면과 그 주위
(책상면과 책)
3:15:1
작업면과 떨어진 면
(책과 바닥면)
10:120:1
조명기구와 그 부근
(천장과 주위 벽면)
20:150:1
통로 내 각 부분
(보통 시야 내의 밝고 어두운 곳)
40:180:1

3)눈부심

  • 영향 : 불쾌감, 피로감, 사고유발, 시환경 저해
  • 원인 : 고휘도 광원, 시선 부근 노출광원, 반사 및 투과,눈의 입사광속 과다등
  • 대책 : 저휘도 광원, 간접조명방식, 루버 및 글로브 채용, 글레어 존 피함

4)그림자(그늘)

  • 작업자와 광운, 작업면과 물체 위치가 나쁘면 그림자 발생
  • 가장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광속발산도 비가 2:1~6:1 범위 이상적

5)분광분포

  •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은 주광에 적응되어 주광색이 가장 좋음
  • 장파장 광원은 따듯한 느낌을 주고, 단파장 광원은 시원한 느낌을 줌

6)심리적 효과

  • 밝은 날, 옥외환경과 비슷한 느낌이 이상적임
  • 실내 마감 밝기의 순서는 천장>벽>바닥의 순서가 이상적임

7)미적 효과

  • 기구는 장식이 없는 단순한 것이 좋고, 배열도 단순한 기하학적 배역이 좋음
  • 조명기기의 의장은 건축물의 양식과 조화를 이룰것

8)경제성

  • 단순한 염가가 아닌 건축물의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야 함
  • 조명기구와 램프는 효율이 좋고 유지관리가 용이한 설비를 사용할 것

조명설비의 이론
조명의 용어
명시론
연색성,색온도, 시감도, 순응, 균제도
편한 시각의 평가
좋은 조명의 요건
눈부심
눈부심의 평가방법
열방사 3가지 법칙
원소의 주기율표
루미네선스
방전등의 발광메커니즘과 방전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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