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심*

조명설비 이론

조명 용어
명시론
연색성,색온도,시감도,순응,균제도
좋은 조명 요건
눈부심
열방사 3가지 법칙
원소 주기율표
루미네선스
방전등 발광메커니즘

목차(눈부심)

❓눈부심

  • 시야 내의 광원이 직접 또는 갑접적으로 빛이 눈으로 입사하여 불쾌한 심리적 상태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현상
  • 눈부심은 작업능률의 저하 및 부상과 재해의 원인

1️⃣눈부심의 원인

1)고휘도 광원

  • 고휘도 광원에 의한 눈부심으로, 보내려고 하는 물체의 문제 야기

2)반사 및 투과면

  • 휘도가 반사하거나 투과하여 시야에 들어오면, 보려고 하는 물체에 시력저하 야기

3)순응의 결핍

  • 밝은 곳에서의 명순응과 어두운 곳에서의 암순응에서 순응의 결핍으로 물체의 시력저하

4)눈에 입사하는 광속의 과다

  • 눈에 입사하는 높은 광속에 의한 시력 저하

5)시선부근에 노출된 광원

  • 시선 부근에 광원으로 인하여 물체의 시력저하

6)물체와 그 주위 사이의 고휘도 대비

7)눈부심을 주는 광원을 오랫동안 주시할 때

2️⃣눈부심의 종류

1)감능 글레어

  • 보는 대상물 주위에 고휘도 관원이 있는 경우 망막 앞에 어떤 취도를 갖는 광막커든이 발생하여 보는 대상물의 식별하는 능력을 저하시키는 현상

2)불쾌 글레어

  • 시야 내에 대상물보다 현저하게 밝은 부분이 있으면, 그 때문에 대상물을 보기 힘들어진다. 그 휘도가 더욱 높아지면 단순히 보기 힘들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그 존재가 불쾌하게 된다
  • 이경우 반드시”눈부심”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나 불쾌하여 시 대상물을 보기 어려워지므로 이를 불쾌 글레어라고 한다
  • 즉, 심한 휘도 차이로 눈의 피로, 불쾌감을 느껴서 시력에 장애를 받는 것을 말한다.
  • 눈부심을 일으키는 휘도의 한계
    • 항상 시야내 있는 광원 : 0.2[cd/cm2]
    • 때때로 시야 내에 있는 광원 : 0.5[cd/cm2]

3)직시 글레어

  • 휘도가 높은 광원을 직시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불쾌글레어와 상호관계를 갖는다.

4)반사 글레어

  • 고휘도 광원에서의 빛이 물질의 표면에서 반사하여 눈에 들어 왔을 때 일어나는 현상
  • 반사면이 평평하고 광택이 있는 면의 경우, 즉 정반사율이 높은 면일수록 강하게 나타남

3️⃣눈부심에 의한 영향(문제점)►

1)눈의 피로

오랫동안 작업을 해야 하는 공간에서는 피로, 권태를 촉진하고 눈이 나빠지는 원인이 될수 있다.

2)작업능률의 저하

직간접적 눈부심으로 지속적, 장시간 작업을 요하는 곳에서 작업의 능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

3)실수증가

눈부심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거나 왜곡되어 실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사고위험증가

  • 위험한 작업을 요하는 곳에서의 눈부심은 큰 부상이나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눈부심의 방지대책►

1)조명기구의 방지대책

  • 보호각 조정
    • 직사광이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범위, 즉 , 보호각의 대소를 조절하여 직사광을 차단하여 휘도를 줄이는 방법
  • 보호 루버 등 설치
    • 우유 빛 루버나 프리즘 루버 등을 사용하여 하단에 부착하는 것을 광원으로부터 휘도를 근본적으로 방지하는 방법
  • 수평에 가까운 방향에 광도가 작은 배광기구 사용
    • 시선에서 30 범위는 글레어 Zone으로 조명기구 높이 검토

2)조명방식에 의한 방지대책

  • 반간접 조명이나 간접 조명 방식을 채택한다
  • 건축화 조명을 적용한다. 건축을 이용한 조명방식으로 간접적인 조명방식이 많기 때문에 글레어를 축소할 수 있다.

3)광원에 의한 방지대책

  • 휘도가 낮은 광원 선택

5️⃣눈부심 평가방법

1)GI법 (Glare Index)

  • 눈부심 지수를 계산하여 눈부심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휘도, 광원 크기, 시야각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계산합니다.
  • 장점: CIE TC-4.1 추천법보다 더 정확하게 눈부심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단점: 계산이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므로 실제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VCP법 (Visual Comfort Probability)

  • 시각적 편안함 확률이라는 의미로, 주관적인 눈부심 느낌을 수치화한 방법입니다.
  •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눈부심을 평가합니다.
  • 장점: 실제 사람들의 느낌을 반영하여 더욱 현실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 단점: 설문 조사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3)최신 추세

  • 시뮬레이션 기반 평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의 눈부심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생체 신호 측정: 뇌파, 눈동자 움직임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하여 눈부심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을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가상현실(VR) 기반 평가: VR 환경에서 다양한 조명 조건을 구현하여 실제와 유사한 눈부심 경험을 제공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이미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눈부심 영역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명설비 이론

조명 용어
명시론
연색성,색온도,시감도,순응,균제도
좋은 조명 요건
눈부심
열방사 3가지 법칙
원소 주기율표
루미네선스
방전등 발광메커니즘

목차(눈부심)

💯기출문제

●G05 조명설계 시 눈부심현상의 억제대책을 설명하시오.

●G08 눈부심의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G13 건축물의 조명설계 시 눈부심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G18 눈부심의 손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G21 눈부심 평가방법과 순간적인 시력장애 발생에 대해 설명하시오.

●G25 눈부심 1) 원인 및 영향 2) 빛손실 3) 종류 및 대책

●G31 글레어(Glare)의 종류와 평가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3회 눈부심 원인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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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눈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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