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론

❗명시론

1️⃣물체의 보임

  • 밝음
    빛이 있으면 물체가 잘 보이고, 빛이 없으면 물체가 잘 보이지 않으므로 적당한 도도가 확보되어야 물체를 잘 볼 수 있다
  • 물체의 크기
    조도가 확보되어 빛이 있더라도 크기가 너무 작으면 보이지 않는다
  • 대비
    빛이 있고 물체의 크기가 있더라도 배경의 밝음과 보려는 물체의 밝음의 비가 차이가 나지 않으면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 시간
    밝음, 크기, 대비가 충분하다 해도 물체가 너무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면 눈으로 볼 수 없다

2️⃣눈부심

  • 정의
    시야 내의 어떠한 고휘도 물체로 인해 고통, 불쾌, 눈의 피로나 시력의 일시적 감퇴를 초래하는 현상을 말한다
  • 원인
    • 고휘도 광원 : 고회도 광원에 의한 눈부심으로 보려고 하는 물체의 문제 야기
    • 반사및 투과면
    • 순응의 결핍
    • 눈에 입사하는 광속의 과다
    • 시선 부근에 노출된 광원
    • 물체와 그 주위 사이의 고후도 대비
    • 눈부심을 주는 광원을 오랫동안 주시할때
  • 눈부심의 종류
    • 감능 글레어
    • 불쾌 글레어
    • 직시 글레어
    • 반사 글레어

3️⃣밝음의 분포

  • 시야 내가 고르게 밝으면 눈의 피로가 발생하지 않으나, 고르지 않으면 정도의 차이에 따라 눈부심과 눈의 피로, 권태가 일어난다.
  • 작업대상물의 광속발산도
    실내를 기준으로 최대 광속발산도는 3배 이하로 최소 광속발산도는 1/3 이상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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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설비 이론

조명 용어
명시론
연색성,색온도,시감도,순응,균제도
편한 시각 평가
좋은 조명 요건
눈부심
눈부심 평가방법
열방사 3가지 법칙
원소 주기율표
루미네선스
방전등 발광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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